반응형

급등주 검색식 조건 검색기 제작 (2)


가장 초보적인 조건식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조건 검색식의 사용목적은 다름이 아니라 2천개가 넘는 주식 종목들 중에서 쓸만한 놈으로 필터링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사람의 인력으로 2천개를 일일히 살펴보려면 상당히 피곤하고 힘든일이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조건식을 작성할때 조건 NOT, AND, OR, ( ) 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선, NOT 조건부터 볼게요.

예를들어 거래량이 100만이상만 검색하려고 한다고 가정하고 다음과같은 조건식을 만들어볼게요.

조건식에서 거래량을 100만이상 9999만이하로 설정한뒤 추가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만약 조건식을 거래량 3000만이상으로 수정하고 싶다면, 숫자를 수정하고 수정버튼을 클릭하면 바뀌는것을 볼수있습니다.

그런 다음 검색을 눌러봅시다. 아마 종목이 몇개 안걸릴겁니다. 3천만주 이상 거래량이 터지는 종목이 드무니까요.

위에는 2종목이 나왔네요

그러면 3000만주 이상이 아닌것 즉, 거래량이 3000만주 이하인 종목을 검색하고싶다면 어떻게할까요? 

이럴떄 Not 조건을 씁니다. 

위에 사진에서 화살표 표시된 조건식 옆에 알파벳 A가 보이시죠. 이건 위에 있는 조건식 중에

A라고 써있는 곳 옆에 있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옆에 체크 표시를 해제하면 이 조건식은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미가 되는거구요.

현재는 A라고만 되어있으니 A라는 조건을 써서 검색하겠다. 라는 의미가 됩니다.


그럼 그 A를 사진의 1번처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2번의 ! 느낌표 표시를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처럼 느낌표가 붙어서 !A가 되는데요. 이건 A가 아니다. 라는 부정 의미가됩니다. 쉽게말해 반대 조건이 되는거죠.

만약 조건이 100보다 크다 이면 100보다 작다가 되는거고, 코스닥 종목이다 이면 코스닥 종목이 아니다가 되는겁니다.


한번 검색버튼을 눌러보니 역시나 3천만주 이상 종목은 사라져버리고 3천만주 이하 종목만 검색되네요.

이렇게 ! not 조건은 안좋은 조건을 필터링 할때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관리종목, 투자위험종목 같은 종목은 걸러내는게 좋지 않겠습니까 이럴때 쓰는겁니다.


우선 And , or 조건부터 마저 배우고 써보도록 할게요

일단 정리매매라는 조건을 추가해줍니다.

B 정리매매  <--생겼죠.

조건식은 A and B 라고 바뀌었네요.

and 가 뭘까요 그리고 라는뜻인데 그냥 쉽게 말해서 A 그리고 B 두개다 만족해야된다. 이말입니다.


즉, A and B는 거래량 3천만 이상이면서 정리매매중인 종목을 찾겠다. 이거죠.

검색해보면 만족하는 종목이 없어서 아무것도 안나오네요.


그럼 A or B로 해볼까요.

A or B는 A 또는 B 라는 의미로 A를만족하든지 B를 만족하든지 하나만 만족하면된다. 이 의미가됩니다.

그럼 조건을 하나 추가해서 a or b or c는 ?? 세개중에 하나만 만족하면 된다. 이 의미가 됩니다.

a and b and c는 세개 다 만족해야 된다가 되구요.


그렇다면 이건 어떨까요

(a and b) or c

a or (b and c)

(a or b ) and c

a and (b or c)

 

어렵지않아요. 괄호 먼저 한다는건 다들 수학공부할때 배우셨죠.


(a and b) or c 는 괄호안 a랑b는 둘다 만족한 종목이거나 c를 만족한 종목을 찾겠다가됩니다.

나머지 문제는 숙제~



자 그러면 정리매매를 필터링하는거부터 이어서 볼게요.

아까 위에서 정리매매를 그냥 추가하면 이렇게 되는데요.

이건 앞에서 배웠듯이 A and B and는 둘다~ 성리해야된다는 의미입니다.

A or B or는 둘중에 하나만 성립해도 된다. 라는 의미이구요.

참고로 A and B 에서 A 와 B 사이에 and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더블클릭해주시면 or로 바뀝니다.



자 그럼 정리매매를 필터링해볼까요.

우선 아까 설정한대로 A and B가 되어있을텐데 여기서 A조건은 필요없으니 해제하겠습니다.


위에 화살표가 가르키는 체크 표시를 클릭하면 해제가 됩니다.

짜잔 A and B 에서 -> B가 되었죠.

그리고 검색해보니 현재 정리매매중인 태림페이퍼가 나오네요.


시간을 보시면 30분마다 거래가 진행되고 있죠.. 상장폐지로 정리매매가 진행중인 태림페이퍼입니다.


자 그럼, 태림페이퍼같은 정리매매중인 종목이 안나오게하려면 

B 조건에 ! not 조건을 붙여주면 되겠죠.

한번해봅시다.

네 정리매매가 아닌 종목들만 나왔네요.

자 그럼 위에처럼 안좋은 놈들은 다 ! not을 붙이고 and로 연결하면? 나쁜놈이 아닌애들만 나와라! 라는 의미가 되겠죠?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만 할게요. 설명이 너무 부실하고 부족한데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다른 글도 확인해보고가세요 ~



반응형
,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