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위대한 투자자 #2 혼마 무네히사 (1) - 거래의 신




1.혼마 무네히사의 주식투자 이력서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보는 차트 그중에 캔들차트를 고안해낸 사람이 바로 이 혼마 무네히사다.

혼마는 일본 에도시대에 이 캔들차트를 활용해서 혼마 가문을 일본 최고 갑부로 되게 만들었다.


그 당시 쌀이 집중적으로 거래된 곳은 오사카에 있는 곡물거래소였다.

도오지마는 에도시대 당시 전국 최대의 곡물들이 거래되는 거래소였으며 1710년대부터는 현물뿐만아니라

선물거래도 왕성하게 이루어졌다.


혼마는 이곳에서 쌀거래로 일본 최고의 부자가 된뒤 본인의 매매일지를 남겨 후대에 남긴것이 바로 사케다 5법이라는 비법이다.


사케다 5법은 2부에서 알아보기로 하고.


우선 그의 투자 철학을 살펴보자.


.



2.혼마 무네히사의 투자 철학


*농사와 투자는 뿌리가 같다.

사람이 노력해서 농작물을 심는다하여도 결국 농작물이 자라기위해선 하늘의 도움이 있어야 하듯이 투자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노력을 다한뒤에는 마음을 비우고 하늘의 도움을 기도할 뿐이라는 것이다. 하늘 아래 겸손한 마음으로 투자에 임해야 할 것이다.


*거래는 시작이 중요하다.

무슨일이든 시작이 안좋으면 결과도 좋지않다.

마찬가지로 거래를 할때에도 서두르지 말것이며, 서두르면 시작부터 어긋나는 것이다.

매수와 매도 모두, 지금 당장 사야만 한다 생각이 들때에도 3일을 기다려라

가격의 천정과 바닥의 정도를 생각하여 매매하라.


*천정가격과 바닥가격을 산출할수 없으면 몇달이고 기다리고 예상이 실현 될 때를 생각하여 매매해야 한다.

거래를 서두르지 않는다는 것은 천정가격과 바닥가격을 보는 것이다. 

천정과 바닥을 알 때 이익이 나고 손실이 없어지는 것이다.

이익을 내고 싶으면 과도한 욕심을 줄여야 한다..


*가격이 점점 상승할 때는 주문이 순식간에 이루어지고 사람들이 모두 가세하여 줄줄이 뒤를 따르는 사태가 된다.

수많은 사람들이 매수 주문을 넣어 가격은 더욱 더 상승하며 시장에서도 사고자 하는 분위기도 강해지고 스스로도 사고 싶은 마음이 들 때에는 거꾸로 파는 위치에 설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모두들 한 마음이 되어 요란을 피울때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위치한 포지션과 반대의 포지션을 취할 때 대단한 이익을 낼수 있는 기회가 된다.


*바닥을 노려 매수한뒤 어느 정도 이익을 낼 때 시세가 정체상태이거나 조금 하락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작은 하락과 움직임에도 이전의 상승시에 팔았어야 한다고 생각할수 있다..

그러나, 이는 매우 잘못 생각하는 것이다.

바닥에서 샀을 때는 시세가 꺾일 때까지 결코 팔아서는 안된다.


*천정에서 사지말고 바닥에서 팔지 말라.

오를 때도 내릴 때도 천정 바닥을 알지 못하므로, 게다가 어느 정도 오르고 내리고 하면

상승정지 하락정지를 생각하지도 않고 매수 일방, 매도 일방 끝에 결국 손실을 입는 것이다.

과하게 상승할때는 그 후 반드시 내린다는걸 명심하라.

과하게 내릴때에는 반드시 오른다고 생각하라.

항상 욕심을 버리고 기회를 잡아야한다.


위대한 투자자 #2 혼마 무네히사 (2) - 사케다 5법

반응형
,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