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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 때부터 천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오
날 때부터 바라문이 되는 것도 아니오
오로지 그 행위로 말미암아
천한 사람도 되고 바라문도 되는 것이오. <숫타니파타,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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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家門)을 묻지 말고
행위를 물으시오
불은 온갖 섶에서 일어나는 것.
천한 집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도
성인으로서 道心이 굳고
부끄러워할 줄 알고
마음으로 행동을 삼가면
고귀한 사람이 되는 것이오. <숫타니파타, 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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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마음은 행동과 말에 잘 나타나 있다.
밝은 지혜와 청정한 행을 갖추고 있는 그를
그대가 따라 기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숫타니파타, 16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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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 진리를 통달한 사람은
견해로나 학문으로나 지식을 보고
성자라고 하지는 않는다
번뇌의 마군(魔群)을 깨뜨려 고뇌가 없고
욕망이 없이 행동하는 사람들
그들이야말로 성자라고 나는 말한다. <숫타니파타, 1087>
☞ 아는 것이 많다고 해서 성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안으로나 밖으로나 때가 없는 사람이 성자다.
진리를 깨달음에는 학문만 가지고는 될 수 없다.
종교학자일수록 종교의 진실에서 먼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아는 것보다 진실한 행위를 높이 사는 불타의 가르침이
윤리적이요 도덕적으로 보이는 것도
불교의 기본적인 입장이 행위주의에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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